티스토리 뷰

728x90

지구 열대화 때문에 이제는 강력한 태풍이 매년 있을 것이라 합니다. 이제 유리창에 테이프를 붙이는 정도로는 피해를 막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럼 어떻게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정부가 보험료의 최소 70%부터 100%까지 지원해 주어 연간 최대 4만원의 저렴한 보험료로 최대 1억 5천까지 보상 받을 수 있는 '풍수해보험'이 있습니다.

 

 

 

 

썸네일

 

 

풍수해보험은 행정 안전부에서 관장하고, 민영 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 보험입니다. 실비 보험, 화재 보험 등 모두가 기본적으로 가입한 보험만 해도 매달 나가는 비용이 부담스러운데 또 무슨 보험 이야기냐고요?

 

자연재해로 인한 재산 피해는 살아온 터전이 무너져내리는 어마무시한 정도의 피해입니다. 몇 백만 원 하는 병원비를 보장받고자 매달 10만 원 이상 보험금을 내고 계시면서도, 이제는 복불복이 아니라 매년 찾아온다 하는 자연재해 피해 보상을 최대 1억 5천까지 받을 수 있는데, 1년에 1~2만 원(많아야 4만 원) 내는 돈이 아깝다고 생각하시면 안 되겠죠?

 

현재 가입 가능한 대상자가 61만 명인데, 가입자는 13만 명에 불과하다고 하니 해당되신다면 가입하시는 것이 이득임을 알려드립니다.

 

풍수해보험풍수해보험풍수해보험

 

 

풍수해 보험 가입 시 보험료

풍수해 보험 가입시 보험료풍수해 보험 가입시 보험료풍수해 보험 가입시 보험료

정부가 보험료의 70~100% 지원
[일반 70% 이상 / 차상위 77.5% 이상 / 기초 생활 수급자 86.5% 이상]
지자체 최대 추가 지원시, 92%까지 지원되며
풍수해 보험 보상을 받은 이력이 있는 저소득층의 경우, 전액 지원됩니다.
8월 10일부터 지하 + 1층 상가 소상공인은 전액 무료 가입!

 

 

단독 주택 24평 기준으로 연간 총보험료는 5만 1천 원입니다. 여기서 정부 지원이 35,100원이니 주민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은 연간 15,000원입니다. 1년에 15,000원만 내면 자연재해 피해 속에서 우리 삶의 터전을 지켜나갈 수 있다는 겁니다.

 

 

풍수해 보험금 사례

 

 

담보와 특약을 추가하면 그 범위에 따라 보험료가 올라갈 수는 있지만, 그래도 정부에서 최소 70% 이상 지원해 주는 보험이니만큼 가입해 두는 것이 이득입니다. 특히 8월 10일부터는 지하층이나 1층에서 영업 중인 소상공인이 가입할 경우, 정부가 카카오페이 기부금 10억 원을 활용하여 본인 부담금을 전액 부담해 주기 때문에, 0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정책 보험인 풍수해 보험은 보험료가 저렴하면서도 최대 7,200만 원 / 상가 최대 1억 5천만 원의 실질적인 피해 복구비를 보상을 받을 수 있어서 나라에서도 적극 추천하는 보험입니다.

 

실질적으로 올해는 복구비 기준액 대비 최고 90%까지(지자체 추가 지원 시) 보상받을 수 있고, 기상 특보 '주의보' 이상 발령 나게 되면 단 1건의 사고에도 신속하게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보상 담보도 확대됩니다.

 

 

 

풍수해 보험 피해 보상 금액

피해 보상 금액피해 보상 금액피해 보상 금액

풍수해 : 태풍, 홍수, 호우, 해일, 대설, 지진 등으로 인한 자연 재해

 

 

풍수해 보험은 민간 보험 상품이지만, 행정 안전부가 관장하고 있기 때문에 보상의 신뢰도가 높습니다. 현행 지원 제도로는 최대 5천만 원까지 지원되었으나, 현행 피해 지원 제도보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 합니다.

 

 

  • 주택 복구비 (부동산 포함)
  • 온실 복구비 (비닐하우스 파손)
  • 소상공인의 상가 · 공장
  • 소파 : 1,800만 원 / 반파 : 3,600만 원 / 전파 7,200만 원

 

강풍으로 인한 유리 전면 파손강풍으로 인한 유리 전면 파손강풍으로 인한 유리 전면 파손

 

보통 자연재해 피해라고 하면, 시골이나 바다 부근 지역의 일이라고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에 살고 있으면서 풍수해를 입을 일이 있겠나 싶을 수 있지만, 기후 변화로 인해 앞으로 더하면 더했지 절대 덜하지는 않는다고 하는 태풍의 강풍으로 인한 유리 전면 파손까지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의 상가나 공장의 경우에도 각각 소유자와 임차인이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 금액과 보상 금액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소상공인의 상가와 공장 보험료]

유형 구분 연간 보험료 정부 지원 본인 부담금 지원 보상금
상가 소유 129,200원 94,000원 38,800원 최대 1억원
임차 71,200원 49,800원 21,400원 최대 5천만원
공장 소유 162,900원 114,000원 48,900원 최대 1억 5천만원
임차 56,700원 39,600원 17,100원 최대 5천만원
상가 1층 / 지하층 카카오페이 기부금 10억 활용 0원  

 

 

보험 가입 문의

보험 가입 문의보험 가입 문의보험 가입 문의

① 전국 시군구 재난관리 부서
② 읍면동 동사무소(주민센터)
③ 민간 7개 보험사 (보험사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보험 가입 문의는 위의 3가지 방법으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개별 / 단체 가입과 실손 비례 보상형 / 실손 보상형으로 4가지 방식으로 가입 가능하니, 본인의 담보 상황에 맞춰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풍수해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보험사는 DB손해보험, 현대화상화재보험, 삼성화재해상보험,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이 있으며, 아래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가입할 수 있는 경로와 보험사를 고를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신고 방법

보험금 청구 신고 방법보험금 청구 신고 방법보험금 청구 신고 방법

 

 

사고 발생 시 신고 및 접수는 [방문, 인터넷, 전화, 팩스]로 할 수 있으며, 조사원에 의한 현장 조사 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가 발생하면 지체 없이 보험금 청구서에 증빙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보험금 청구시 제출 서류
주택 (건물등기부등본, 건축물관리대장, 주민등록등본)
온실 (건축물관리대장 - 농지원부, 임대차계약서)
상가 · 공장 (소상공인 증명 확인서)
공통 수급권 서류 (보험금 청구서, 사고증명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대리인 기타 서류)

 

 

매년 태풍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로 인한 예측 불가한 피해들이 계속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예측 불가라고 손 놓고 있을 것이 아니라, 적은 비용으로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정부 정책 보험에 가입하셔서, 피해를 최소화하시길 바랍니다.

 

태풍 피해 보상 방법태풍 피해 보상 방법태풍 피해 보상 방법